푸른 언덕 (이효 시인 티스토리)

어두운 밀실에서 인화 되지 못한 가난함 부끄러워하지 않는 이유는 텅 빈 거실에 무명 시 한 줄 낡은 액자에 걸어 놓은 것

요리 이야기 /오늘 요리

미역 무침

푸른 언덕 2020. 2. 24. 06:37

 

오늘 아침 미역국 대신 미역무침을 상에 올렸다.

사과를 함께 썰어서 넣었다 새콤달콤함이 혀끝에서 녹는다.

개인적으로 미역을 너무 좋아한다 그래서 자주 식탁에 미역국, 미역무침, 미역 쌈을 올린다.

나는 매일 내 생일이면 좋겠다 그럼 매일 미역국을 먹을 테니까.......


미역의 영양성분
미역 100g당 단백질 6g, 당질 41.5g, 나이아신 3.50mg, 비타민B1 0.07mg, 비타민B2 0.17mg,
비타민C 7.00mg, 비타민E 6.75mg, 엽산 987.50㎍, 기타 칼륨, 칼슘, 지질, 인, 아연, 식이섬유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미역의 효능 

1.산후조리
미역은 식이섬유, 칼륨, 칼슘, 요오드 드이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상처입은 몸을 빠르게 회복 시켜 주기 때문에 출산후 산후조리에 특히 좋습니다.
미역은 또한 산모의 자궁수축을 도와주고, 약해진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2.빈혈예방
미역은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3.항암작용
미역은 암 세포가 성장하지 못하도록 억제하는 항암효과를 갖고 있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밝혀졌습니다.

미역은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대장암과 직장암 예방에도 좋습니다.

4.혈관 청소 & 성인병예방
미역에는 '헤파린'과 매우 비슷한 항응혈(피 응고 방지)작용을 하여 피를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미역은 혈액 중의 지방질과 노폐물을 깨끗이 청소하여 해로운LDL콜레스테롤이 줄어들게 하고

유익한H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줍니다.

따라서 동맥경화, 고지혈증, 심장병, 뇌졸중(중풍)등의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해독작용
미역에 들어있는 점질물과 다당류는 콜레스테롤과 중금속, 농약, 노폐물 들을 제거해줍니다.
미역은 콜레스테롤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며, 농약 등의 오염 물질과 중금속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시켜 줍니다.

6.고혈압
미역속에 들어있는 '히스타민'성분은 고혈압을 부작용 없이 낮추어주는 강압제(혈압내리는 약)로 널리 사용됩니다.

7.뼈건강
미역은 칼슘이 풍부하여 치아와 벼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 관절염등을 예방해줍니다.

8.기타효능
미역은 다이어트 ,변비,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미역의 특징

* 미역은 외형적으로 뿌리, 줄기, 잎의 구분이 뚜렸한 엽상체 식물입니다.
* 우리나라 연안에 분포하며, 겨울에서 봄에 걸쳐 채취한 것이 가장 맛이 좋다고 합니다.
* 국내 미역의 맛좋은 생산지역은 전남 완도와 남해의연근해 바다에서 생산되며

  우리나라 생산량의 95% 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미역은 강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식품을 먹을때 산도를 중화시킵니다.
* 미역은 생것을 먹어야 영양분 손실이 적습니다.

 

좋은미역 선택방벙과 미역보관방법

*건조미역을 고를때는 줄기보다는 잎의 비중이 크고 검은색에 가까운 색깔을 띠고 있어

 심이 가늘고 광택과 윤기가 나는것이 좋습니다.
 미역보관방법으로는 먼저 직사광선을 피하고 습기가 없는 시원한 곳에 보관합니다.
 줄기미역이 경우는 비닐팩에 넣어 냉장실이나 냉동실에 보관하면 1년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요리 이야기 > 오늘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녁식사 ^^  (0) 2020.02.26
메밀 콩국수  (0) 2020.02.25
도토리 묵의 효능  (0) 2020.02.22
약밥  (0) 2020.02.20
아침식사  (0) 2020.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