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언덕 (이효 시인 티스토리)

어두운 밀실에서 인화 되지 못한 가난함 부끄러워하지 않는 이유는 텅 빈 거실에 무명 시 한 줄 낡은 액자에 걸어 놓은 것

문학이야기/명시

바이킹 (2020 신춘문예)

푸른 언덕 2020. 8. 11. 19:21

바이킹 / 고명재

선장은 낡은 군복을 입고 담배를 문 채로
그냥 대충 타면 된다고 했다
두려운 게 없으면 함부로 대한다
망해가는 유원지는 이제 될 대로 되라고
배를 하늘 끝까지 밀어 올렸다
모터 소리와 함께 턱이 산에 걸렸다
쏠린 피가 뒤통수로 터져 나올 것 같았다
원래는 저기 저쪽 해 좀 보라고 여유 있는 척
좋아한다고 외치려 했는데
으어어억 하는 사이 귀가 펄럭거리고
너는 미역 같은 머리칼을 얼굴에 감은 채
하늘 위에 뻣뻣하게 걸려있었다
우리는 서로에게 공포가 되었다
나는 침을 흘리며 쇠 봉을 잡고 울부짖었고
너는 촛점 없는 눈으로 하늘을 보면서
무슨 대다라니경 같은 걸 외고 있었다
삐걱대는 뱃머리 양쪽에서 우리는
한 번도 서로를 부르지 않았다
내가 다가갈 때 너는 민들레처럼
머리칼을 펼치며 날아가 버리고
네가 다가올 땐 등 뒤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즐겼다
뒷목을 핥는 손 길에 눈을 감았다
교회 십자가가 네 귀에 걸려 찢어지고 있었다
내리막길이 빨갛게 물들어 일렁거렸다
네가 나를 똑바로 보고 있었다
그 순간 알았다 더는 바다가 두렵지 않다고
이 배는 오래됐고 안이 다 삭아버려서
더 타다가는 우리 정말 하늘로 간다고
날아가는 기러기의 등을 보면서
실눈 사이로 비집고 들어오는 너를 보면서
눈 밑에서 해가 타는 것을 느꼈다
벌어지는 입을 틀어막았다


*오르고 내리는 바이킹의 공포를 통해서
우리들 삶의 절망과 희망을 잘 묘사했다.
현대를 사는 우리 모두의 삶이 바이킹을
타는 행위로 재해석 되었다.
바이킹을 타는 기쁨은 순간이고, 좌우 방향으로
높이 흔들릴 때 위험, 불안, 고독, 고통, 우울...
그러나 끝까지 바이킹에서 내려올 때 까지
인내를 해야 한다.
대한민국의 현주소를 말해주는 시다.


'문학이야기 > 명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팔꽃  (0) 2020.08.16
너에게  (0) 2020.08.14
연꽃 만나고 가는 바람같이  (0) 2020.08.09
기다림의 시  (0) 2020.08.07
사랑하는 까닭  (0) 2020.07.31